Blog


버그바운티 클럽이 전해드리는 이야기를 확인하세요.


[BIG SHOT] 국내 버그바운티 프로그램 소개 - 2022년 1월

  관리자         2021-12-23 08:29 KST        975




12월 한달 간 해킹과 관련된 사건/사고의 이슈를 꼽자면 단연 Log4j 제로데이 RCE 취약점(CVE-2021-44228)일 것입니다. 보안담당자는 물론이거니와 IT와 관련된 업무나 공부를 하고 계신 분들은 아마 낯설지 않을 것 입니다. 이 취약점은 Log4Shell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며 CVSS 10점의 심각도 최고 수준으로 평가 받았습니다. 공격의 대상이 되는 log4j는 전세계 대다수의 대기업과 정부기관에서 사용하고 있어 공격의 파급력 또한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Log4j 취약점은 아파치 서버의 Log4j에 존재하는 JNDI 인젝션 취약점으로 이 취약점을 악용하면 공격자는 서버에서 악의적인 원격 코드를 실행할 수 있으며 공격 과정 또한 상대적으로 쉬우므로 현재도 활발히 공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외의 많은 기관과 매체에서 위험성을 알리며 대책을 강구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긴급 패치를 내놓고 있으나 공격자들은 패치를 우회하며 공격 방식을 진화시키고 있는 실정인 듯 하네요. 기업이나 공공기관들은 내부적으로 Log4j가 사용되는 시스템을 일일이 찾아내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며 계속해서 진화하는 공격 방식에 일일이 대응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말하며 이번 사태가 매우 심각한 상황임을 증명했습니다. 안타깝게도 현재로써는 Log4j 취약점은 근시일내에 진화될 것 같아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Log4j 취약점이 공개된 이후 전세계의 버그바운티 헌터들도 트위터나 블로그를 통해 테스트 가이드를 공유해가며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아래는 인터넷에서 공유되고 있는 자료이니 참고해보세요.

실제로 PortSwigger의 Daily Swig에 올라온 글에 따르면 HackerOne, Bugcrowd 등의 버그바운티 플랫폼을 통해 수천건의 Log4j 취약점 보고서가 제출되고 평가되었다고 합니다.


"버그가 공개된 지 2주가 채 되지 않아 500명 이상의 해커가 HackerOne에서만 400개 이상의 프로그램에서 1,700개에 가까운 보고서를 제출했다고 Daily Swig에 말했습니다. 플랫폼에 따르면 "초기 피크" 제출일에 해커의 거의 30%가 밤쉘(BombShell) 버그라는 별명이 붙은 'Log4Shell'과 관련된 취약점 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HackerOne의 관련 지불금은 지금까지 총 $249,500입니다. 미국에 본사를 둔 동종 플랫폼 Bugcrowd는 위기가 발생한 이후 수천 건의 Log4j 관련 제출을 검증하고 분류 했다고 말했습니다. 파리에 기반을 둔 버그 현상금 플랫폼 YesWeHack은 12월 9일 Log4Shell이 ​​공개된 후 첫 주 동안 140건의 보고서를 받았다고 말합니다. 공개 후 주말 동안 또 다른 유럽의 버그바운티 플랫폼 Intigriti는 130개 이상의 보고서를 평가했다고 말했습니다."  (구글 번역 이용)

(원문 링크: Bug bounty platforms handling thousands of Log4j vulnerability reports)


 HackerOne의 Log4Shell 제출 추이와 관련된 트윗 (12/21 일자 트윗)


또한 버그바운티 헌터가 주로 사용하는 ZAP이나 BurpSuite 프록시에도 관련 룰이나 도구를 빠르게 추가하면서 버그바운티 헌터들이 Log4Shell 취약점을 보다 수월하게 찾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번 사태를 통해 떠오르는 생각은 조직의 내부 인력과 자원의 한계가 명백한 상황에서는 버그바운티가 사태 해결의 부담을 일부 덜어줄 수도 있을 수 있겠다는 것입니다. 물론 조직이 포상금을 줄 수 있는 자금력이 충분하느냐는 문제가 있긴 하지만 이번과 같은 전 세계적 긴급 상황에서는 버그바운티 헌터들도 금전적 이익은 뒤로 한채 사회 공헌 차원에서 자기의 시간을 선뜻 내어주고 감사 인사에 보람을 느끼는 버그바운티 헌터들도 많이 있을테니까요. 여하튼 버그바운티를 통해 전 세계에 걸쳐있는 수천, 수만의 선의의 해커 집단을 활용하면 Log4Shell 사태를 좀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Log4Shell과 오미크론의 위협속에서도 여러분의 성탄절과 연말은 반드시 즐겁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2022년 1월 국내 버그바운티 프로그램


※ 소개되는 버그바운티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시작일과 프로그램 시행 기간을 고려하여 선정됩니다. "신규"는 프로그램 시작일을 기준으로 당월에 새롭게 시작된 프로그램을 뜻하며, "기존"은 프로그램을 시행한지 오래되었더라도 글 작성 시점 기준으로 12개월 이내에 시작되고 시행기간이 유효한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 신규 프로그램: 0건




※ 정식 신규 프로그램은 없으며 해킹존에서 크리스마스를 맞아 이벤트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Hackingzone X-MAS {CAPTURE THE BUG} (이벤트 상세내용은 해킹존 홈페이지에서 확인)



■ 기존 프로그램: 14건


엔큐리티


(주)내스타일


TARGOS


찜 어플리케이션


주식회사 스패로우


CodeEngn


한국CISSP협회 대표홈페이지


Remote Browser


Webhacking.kr


Naver Whale


PatchDay


Dreamhack


수산아이엔티


스마트 안심케어




태그: